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여행

사이판은 어느 나라인가요?

by 플두시 2022. 8. 2.

사이판은 어느나라일까?

 

사이판이 어느 나라인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왜냐하면 미국인 것 같은데 북 마리아나 제도의 수도라고 하고 미국은 보통 워싱턴, 시애틀, 루이지애나 처럼 단위로 행정구역이 분할된 것을 어디선가 본 것 같기 때문이다.

또 영어를 사용하는데 차모로족이 있는 것을 보아하니 남태평양의 호주와 비슷한 것 같아 많이 헷갈린다.

오늘 사이판을 완벽 정리하고자 한다.


목차

    사이판은 북 마리아나 제도의 수도이다. 그럼 북마리아나 제도는 무엇인가. 영어로 풀어보자.

    영어로 Nothern Mariana Islands이고이고 공식 명칭은 Commonwealth of the Northern Mariana Isalands (CNMI)로로 불린다. 사이판 입국 시에 CNMI 서류가 바로 이것이다.
    직역하면 북 마리아나 제도 연방인데 연방이란 것은 ‘federation’ 즉 권력이 중앙정부와 분할되어있는 각 (state)’’에 분배되어있는 정치형태를 말한다.

    *정부형태에는 공화제, 군주제, 대통령제, 연방제 등이 있다.

     

    2022.06.23 - [일상생활/여행] - 사이판 개요 - 항공, 관광지 및 호텔

     

    사이판 개요 - 항공, 관광지 및 호텔

    사이판의 전반적인 개요에 대한 글 먼저 항공과 관광지 그리고 호텔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다. 사이판은 미국 북 마리아나 제도에 위치한 섬으로 115.39km 2의 면적이다. 남한의 면적이 100,210km2 이

    pittback.tistory.com

     

    연방제란 무엇인가?

    각 주마다 주권이 있고 이것을 합쳐서 국제법상으로는 하나의 인격을 가지는 국가 형태이다.주마다 법이 있으며 연방헌법이 별도로 존재한다. 연방헌법으로 중앙정부와 주의 관계를 정의하고 있다. 연방형태의 정부가 외교권과 군사권 등을 가지고 국제법상 하나의 단일 국가처럼 인정받는다.

    연방제를 채택한 나라들은 다음과 같다.

    독일, 벨기에, 브라질, 독일, 러시아, 말레이시아, 멕시코,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인도, 스위스, 미크로네시아 연방 등이다.

     

    북 마리아나 제도 연방에 대해 알아보자.

    북 마라아 나제도 연방의 수도는 사이판이고 16개의 화산섬으로 구성되어있다. 사이판, 로타, 티니안에는 사람이 살고 있으며 나머지 섬들에는 사람이 살지 않는 섬이다. 대부분 산호초로 이루어져 있어 해안가에 열대어가 많고 아름다운 해변을 자랑한다.

    기원전에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살았으며 이후 포르투갈 마젤란이 근처 괌을 발견하여 식민지라 주장했고 100년 후에는 제국주의 시절 스페인의 식민화를 시작했다. 1898년 즈음에는 미국 스페인 전쟁에서 스페인이 패한 후 독일제국에 마리아나 제도를 매도하여 1차 세계대전까지는 독일의 식민지가 되었다. 1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제국이 독일을 무찌르고 점령하여 일본의 위임통치가 시작되다가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한 후부터는 미국이 점력 하게 되었다.

    순서대로 인도네시아-포르투갈-스페인-독일-일본-미국의 통치를 받는 비운의 섬이다.

     

     

     

     

    사이판은 어느 나라 일까?

    미국은 50개의 주(state)1개의 특별 구역(Federal District) 워싱턴 D.C..로 구분되어 있다. 범주로 구분하면 State – County – City – Town – Village로로 점차 범위가 작아진다.

    그럼 괌이나 사이판은 어떻게 되는가?

    미국은 51개의 주와 특별구 이외에 ‘미국령’이라는 국제법상 속령(Dependency)’을 가지고 있다. 속령은 어떤 나라에 속해 있으면서 일반적인 행정구역단위는 아닌 지역을 말한다. 전세계 국가마다 속령에 대한 대우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외교와 국방 이외에 특별히 간섭하지 않고 정치 이외의 분야들(올림픽, 월드컵) 등에 별도로 가입할 수 있다. (조건은 중앙정부의 허가와 타 국가의 찬성).

    *미국의 속령인 행정관할구역은 사이판이 포함된 북 마리아나 제도,괌, 버진아일랜드, 푸에르토리코, 아메리칸사모아 가 있다.


    정리하자면 미국의 속령인 행정관할구역으로 괌과 사이판은 미국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으며 제한적인 자치를 할 수 있는 구역이다이판이 어느 나라냐 하면 미국의 행정관할구역인 북 마리아나 제도의 수도라고 하면 되겠다. 

     

     

    *사이판 관련 유용한 글

     

    2022.06.25 - [일상생활/여행] - 사이판 공항 입국 필수서류 안내 (세관신고서, 비자면제신청서)

     

    사이판 공항 입국 필수서류 안내 (세관신고서, 비자면제신청서)

    사이판 공항 입국 필수서류 안내 힘들게 도착한 사이판 국제공항 사이판은 달라진 게 없다. 우리의 생활만 불편했을뿐... 파란 하늘, 청량한 환경 그리고 습도 높은 공기까지.. 기내에서 세관신

    pittback.tistory.com

    2022.06.27 - [일상생활/여행] - 사이판 켄싱턴 호텔 후기 (KENSINGTON HOTEL SAIPAN)

     

    사이판 켄싱턴 호텔 후기 (KENSINGTON HOTEL SAIPAN)

    사이판 켄싱턴 호텔에 도착, 켄싱턴 호텔 후기 코로나가 많이 지난 22년 6월의 시점에 사이판 켄싱턴 호텔의 분위기는 어떠할까? 사이판 외부 및 내부 대부분은 마스크를 쓰고 다니지 않아도 된

    pittback.tistory.com

    2022.06.29 - [일상생활/여행] - 사이판 한화 월드리조트 Hanwha world resort

     

    사이판 한화 월드리조트 Hanwha world resort

    사이판 월드리조트로 향한다. 월드리조트는 한화에서 인수한 사이판의 대표적 워터파크 리조트로 아이 동반 고객 손님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화 계열 리조트이다. 특히 한화호텔 앤드 리조트에

    pittback.tistory.com

    2022.07.04 - [일상생활/여행] - 마나가하 섬 in 사이판 해변 투어 분위기 (보트 및 여객선 타는 곳)

     

    마나가하 섬 in 사이판 해변 투어 분위기 (보트 및 여객선 타는 곳)

    마나가하 섬 in 사이판 해변 투어 분위기 (보트 및 여객선 타는 곳) 마나가하섬은 그간 사이판가면 필수로 들르는 방문지였지만 코로나 이후로 사람의 발길이 끊겼었다. 무엇보다 마나가하섬을

    pittback.tistory.com

    2022.12.19 - [일상생활/여행] - 사이판 타포차우산 mt Tapochau 가는 길 정리

     

    사이판 타포차우산 mt Tapochau 가는 길 정리

    사이판을 한눈에 볼수있는 타포차우산 전망대에 가는길이 두가지 정도 있다. 보통 렌트카 회사에서는 타포차우산에 올라가려면 jeep 차를 렌트해서 가는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하도 많은 차들이

    pittbac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