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블로그&에드센스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광고수익 cpc ctr 높이기

by 플두시 2022. 8. 25.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수익 높이기 위한 작업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우여곡절 끝에 애드센스 광고 플랫폼을 탑재했다. 월에 1000$ 정도를 달성하는 목표를 세우고 진행하는 그 과정 속에서 노력들을 정리하고 후에 살펴보고자 한다. 수익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0. 들어가며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 나름대로 정한 블로그의 운영방침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는 ' 양질의 정보를 제공' 하거나 ' 가입거리나 재미있는 흥미'를 주는 두가지의 방향이 있다고 판단했다. 재미 보다는 검색유입을 통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것을 목적으로 운영중이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하나의 광고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하면서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무슨 작업들을 해야 할까?

 

광고 플랫폼이기에 트래픽을 끌어와야 할 것이다. 그것이 검색이던, 카페이던 카카오톡이던 간에 트래픽유입을 하여 하루 방문자수를 늘려야 한다. 많이 들어와야 많이 볼것이 아니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더라도 광고를 무심코 지나갈 수도 있고 의도적으로 클릭하지 않고 넘길 수 도 있다. 개인적인 경험을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광고를 넘기다가 우연히 관심사에 뜬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가 있다. 그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야 광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광고를 클릭한다고 하더라도 광고 클릭당 광고 비용이 낮으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없다. 

정리하자면 많은 트래픽을 유입해서 높은 광고클릭율로 배치하고 클릭당 단가가 높은 광고를 띄우면 된다.

 

광고수익 =  트래픽 x CTR X CPC

 

*CTR = CLICK THROUGH RATE  = 클릭수 / 노출수

*CPC = CLICK PER COST = 클릭당 비용


1. 방문 유입량 극대화 (트래픽 유입)

과도한 트래픽을 유입하는 것은 어떠한 형태던 좋다. 무한한 온라인 세계에서 나의 블로그를 널리 알린다는것이기 때문이다.검색유입이던 특정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어떠한 곳에서 홍보를 하던 많이 노출이 되어야 유입이 자연스레 늘어난다.

 

유입을 늘리는 방법중 검색을 통한 유입을 늘리는 법을 알아보자.

우선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 시 나의 블로그가 최상단에 노출되면 유입량이 늘어난다.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검색하는 키워드의 이해를 먼저 해야 하며 어떤 키워드가 검색량이 많은지, 검색량 대비 포스팅의 개수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하여 경쟁에 유리한 키워드를 선점해야 한다. 블로그 자체의 품질이 좋다면 해당키워드로의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블로그의 품질이 좋다는 것은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탈율이 높지 않고 한개의 글을 다 읽고 나서 다른글까지 읽어보며 체류시간이 높은 사이트를 말한다.

 

한가지 유의사항은 미스클릭이나 예상과 다른 방문 유입은 되려 독이 될수있다. 특정 정보를 기대하고 방문을 했는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글들이 노출된다면, 혹은 과도한 광고로 거부감이 든다면 들어오자마자 바로 이탈하고 만다. 홈페이지 유입 후 이탈율이 높다면 검색엔진이 페이지 자체를 신뢰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이 이점을 유의해서 방문자에게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도록 항시 유념해야 한다.

 

2. 클릭률 높이기

 

광고의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야 하며 관련된 정보, 유입 방문자의 관심이 높은 광고가 배치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광고는 방문자의 쿠키정보를 읽어 기존 검색했던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띄우기는 한다. 광고의 내용자체를 컨트롤하기는 쉽지 않지만 본문의 내용과 비슷한 광고가 뜰 확률도 있다. 광고 클릭을 유도해서는 안되며 자연스럽게 클릭할 수 있도록 셋팅을 해야 한다. 

보통 상단광고의 클릭률이 제일 높은데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사이트 방문 후 서버로부터 내용을 로딩하는 시간이 길어 광고자체가 늦게 떠버린다. 광고가 미리 배치되어 있어도 클릭할 확률이 높은데 글보다 광고가 늦게 뜨면서 버벅되면 자연스레 지나칠수밖에 없다. 심지어 어떤 사이트들은 사이트 자체가 너무 무거워 광고가 송출되는 공간이 하얀색으로 비어있는 상황도 발생한다. 사이트를 가볍게 하는 작업이 필수적인 이유다. 사이트가 무겁고 가벼운 판단은 html과 css의 이해도가 필요하다. 컴퓨터 언어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배워나간다면 금세 익숙해 질 수 있다. 

3. 클릭당 단가 높이기

 

클릭당 단가를 높인다면 한번 클릭해도 1$이상의 광고비용이 들어온다. 광고별로 광고 단가가 다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ads에 들어가서 광고의 최소 최대 입찰가를 확이하는 것이 좋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라고 해서 해당 키워드로 포스팅을 해도 해당 광고가 송출되지는 않는다. 구글 애드센스에 정책센터에서 나의 광고에 어떤것이 차단되고 검수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광고가 송출되는 영역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단가가 낮은 키워드를 차단함으로써 자연스레 클릭당 단가를 높일 수도 있다. 직관적으로 광고 단가 낮은걸 확인하는 방법은 해당 광고의 내용을 살펴보면 된다. 3천원짜리 제품광고에 100원 이상 광고비를 태우기가 퓝지 않은것처럼 광고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금액을 보면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다. 

 

광고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간략하게 작성해 보았다. 이미 시작한 사람이라면 광고다는 것을 목적으로, 광고를 이미 심어놓았다면 목표했던 수익을 향해 갈때까지 포기 하지 않고 꾸준히 하길 응원한다.

 

 

2022.08.23 - [SYSTEM/블로그&에드센스] - 티스토리 북클럽 포스팅 상단 이미지 없애는 법

 

티스토리 북클럽 포스팅 상단 이미지 없애는 법

티스토리 포스팅 상단 이미지 없애는 법 블로그를 하다보면 블로그 자체가 무거워 지고 반응속도에 신경쓰게 된다. 포스팅의 이미지를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위

pittback.tistory.com

2022.08.12 - [SYSTEM/블로그&에드센스] - 에드센스 승인 방법 공유 티스토리 광고 애드고시 나만의 노하우

 

에드센스 승인 방법 공유 티스토리 광고 애드고시 나만의 노하우

나의 에드센스 승인일지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이 났다. 6월 20일 처음 시작하여 근 50여일 만에 승인이 났다. 애드센스 승인의 정확한 기준은 없으나 떠도는 소문의 일반적인 기준을 맞추려고 했

pittback.tistory.com

 

댓글